정신계의 자기 주인공을 무조건 그냥 믿어야 합니다

▲ 그림 최주현

알고보면 하나도 나를 내세울 게 없는 겁니다.
나 아닌 나가 있으니까요.
나 아닌 나가 나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체 만법을 가지고 있고 일체 화현의 도리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확실한 믿음을 갖고 싶어요
문) 마음공부에 대한 욕심은 많은데 체험이 부족해서 그런지 믿음이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확실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여러분 개개인에게 불성이 있습니다. 불성을 한번 돌려서 말하면 성불이죠. 여러분이 그냥 보통 이렇게 최초부터, 생명이 생길 때부터 가지고 계신 보배이기 때문에 그 보배로 인해서 이렇게 움죽거리고 살고 있습니다. 그렇게 살고 있기 때문에 세상을 알고 이 법이 옳은가 그른가도 생각을 해 보게 되고, 팔정도로 말을 그렇게 해 놨으니까 여덟 가지의 문제를 가지고 잘해 나갈 수 있게끔 해 놓으신 겁니다. 그러면 우리가 마음을 찾는데 어디에서 찾느냐. 보이지도 않는다. 들리지도 않는다. 잡을 수도 없다. 그러면 어떻게 믿고 가느냐 이겁니다. 근데 무조건 여러분이 죽지 않고 살아 계시다면 자기한테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살아 있으니까 있다는 거. 누가 대신 살아 주는 게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살아 있으니까 자기의 불성이 있다는 얘기죠.


그래 불성이라고 한다면 높이 보기도 하고 얕게 보기도 하고 이게 그렇게 되니깐 높이 보면 자기와 동등하게, 동일하게 되지를 않으니까 얕게 보지도 말고 높이 보지도 말고 항상 둘 아니게, 법당에 올라오더라도 부처님과 자기와 둘 아니게 하고, 마음도 공심으로 갖고 또는 법도 공법으로 갖고, 움죽거리는 것도 공용이다. 이렇게 해서 공식으로서 만법을 들이고 내도 걸림이 없다 이렇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 물컵을 이렇게 한 그릇 들면 이거 한 그릇이 우리가 보는 컵에다가 물 담긴 거죠. 그렇지만 이건 산과 물이 둘이 아닌 데서 오는 겁니다. 산과 바다가 둘이 아니다 이런 겁니다. 둘이 아닌 거기에서 그냥 내가 훌떡 마실 수 있어야 된다. 마실 수만 있어도 아니 된다. 그걸 마셨으면 토해 낼 줄 알아야 된다. 이걸 우리가 배우는 겁니다. 이걸 마시고 토해 낼 줄 모른다면 세세생생의 모든 생명들을 이끌어 가질 못합니다, 한생각으로.
여러분은 저 부처님이 그냥 앉아 계신 줄로만 아시죠? 여러분이 공부를 하시면은 부처님이 오는 사이도 없고 가는 사이도 없이 오고 간다 이런 뜻입니다. 그러니까 정신계의 자기 주인공을 진짜로 그냥 무조건 믿어라. 당신이 살았으면 그냥 무조건 믿어라. 무조건 믿고 모든 것을 거기다가 맡기고. 예를 들어서 아주 기묘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 주인공이 그냥 주인공대로 있는 게 아니라 때로는 동자도 됐다 때로는 관세음도 됐다 때로는 지장도 됐다 때로는 지신도 되고 용신도 되고, 별의별 갖은 각색의 화현을 하십니다. 그거는 사람이 닥치는 대로 염하고 관하면은 화한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은 아무 걱정 없이 찾기도 하고 살기도 할 텐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신다 이겁니다. 그걸 못 믿는단 얘기예요. 그러면 자기가 자길 못 믿는다면 누구를 이 세상에 믿을 것이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죽어갈 때 말입니다, 이거 해야지 저거 해야지 이 생각 생각을 하고 죽습니까? 죽어갈 때는 그냥 다 놓고 갑니다. 그런 거와 같이 우리는 다 놔야 합니다. 자기 불성에다 다 놔야 바로 둘이 아니가 되는 하나의 일체 성이 됩니다. 불성이 된단 얘기죠. 그 불 부처가 된단 얘기죠. 여러분은 자격이 없는 게 아닙니다. 자격을 다 갖춰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 요렇게 간편하게 그냥 말씀드리는 거를 귀중하게 생각하시고 잘 한번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내 몸을 생각하면은 그냥 이 세포의 하나의 생명도 그냥 같이 있지 따로 떨어져 있는 게 아니죠. 그러니깐 공생이란 얘기죠. 그리고 공생이기 때문에 공심으로 돌아간다. 공심으로 돌아가게 하려면은 내가 공체로서 마음 쓰는 거를 한생각 잘해야 공체로 돌아가죠? 공심으로 돌아가고. 그래야 옳은 데로, 내가 생각하는 대로 가죠? 피도 돌아가고. 모두 공체기 때문에 공용으로 우리가 움죽거린다. 하나서부터 열까지 전부 공용이다. 그 공용이라면 대단한 겁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믿지 못하고 생각을 잘못하면 공용이 되지를 않죠. 생각을 잘해 낸다면 공용이 되고요. 그러니깐 말과 행과 이 모두를, 발 하나 떼 놓는 거까지도 인의롭게 부드럽게 잘해야 된다는 얘기죠.


무조건 자기를, 정신계의 자기를, 보이지도 않고 쥘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는 거를, 진짜로 자기가 자기를 믿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 누굴 믿습니까? 수많은 부처님이 계시다 할지라도 여러분하고 통신이 되질 않아요. 얼른 쉽게 말해서 우리 가정에 전화통 놓는 거나 같습니다. 전화통을 놓지 않는다면 전화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다. 근데 전화통을 놓으니깐 할 데 있으면 하고 또 올 데 있으면 온다 이거죠. 그래서 우리는 삶이 없이 죽어서 사는 법을 배운다. 우리가 지금 24시간 살아 봤자야, 동일하게 한 가지로만 고정되게 보는 게 없고 듣는 것도 없고, 말하는 것도 없고 만나는 것도 없고, 가고 오는 것도 고정된 게 없으니 뭣이 살았다고 할 수 있으며 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함이 없이 하는 것이지 함이 있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도리를 깨닫고 잘 하나하나, 이렇게 무명줄을 잡고선 꼭 나가시면서 이 도리를 하나하나 느끼고 체험하면서 나가시면 아주 진짜로 믿게 되죠. 진짜로 나를 믿어야 됩니다. 죽을 때에 다 놓고 죽는 것처럼. 죽을 때는 뭐를 두고 죽는 게 없습니다. 부처님이 앉아 계시는데 자식들을 5남매를 낳아 놓고서 죽을 때 “아유, 저 어린 것들은 어떻게 사나?” 하고 생명이 넘어갈 때 그러니까 “그 애들은 그 애들대로 타고 났으니까 또 사느니라. 너는 다 놓고 가거라. 죽을 때까지 그것을 놓지 못하고 가느냐.” 하시더랍니다. 그러니 모든 게 우리가 따지고 본다면 자기가 불충분하게 과거로부터 해 놓고 일이 저질러지는 거지 보통 그냥 생기는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깐 전체 남의 탓 할 게 없다. 잘했든 못했든 내 탓이지 남의 탓이 없다 이겁니다.


이런 말을 하고 또 하고 이러니 아무리 좋은 말이라도 듣기 싫죠. 그러나 해도 해도 그게 완전히 자리를 못 잡을 때는 힘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냥 얼마나 좋습니까. 주인공에 주장자를 착 놓고, 그게 에너지 주장자죠. 착 거기다가 놓고 “당신만이 해결할 수 있어.” 한다면, 아파서 그런다면은 의사로 화할 테고 차를 타고 가다가 그런다면 지신이 돼 줄 테고, 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그런다면 허공신이 돼 줄 거고 물에 배를 타고 가다가 그러면 용신이 돼 줄 거고, 모두 칠성부처가 돼 줄 테고. 모두가 내가 당하는 대로 관하면은 그렇게 바꿔 주는 겁니다. 바꾸어서 화해 준단 얘깁니다. 그러니깐 묘법이고 그건 공법이지요.
그러니까 인젠 그냥 죽으나 사나 믿으세요. 어차피 죽을 때 다 버리고 죽을 거 아닙니까. 근데 죽을 때 다 버리고 죽는데 이 마음이 버리지 못한다면 이다음에 재생이 된다 하더라도 그렇고 세세생생을 간다 하더라도 그렇고, 식구들도 그렇고 모두 딴 사람들도 하나 이렇게 팔뚝 쥐고 끌어 잡아당겨 주지도 못해요. 그러니깐 무조건 믿으세요. 무조건 믿고 무조건 행동하세요, 그냥.

부딪치는 어려움이 많은데…
문) 지원에 다니면서 주인공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 공부가 짧아서 그런지 부딪치는 어려움들이 많이 생깁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에 끄달리지 않고 지혜롭게 살 수 있을는지요.


답) 그래서 항상 여러분한테 말씀드리죠. 법당에 올라가면 법당에 삼 배를 올리고, 또 급하면은 일 배를 올릴 때에 둥글려서 올리고, 둥글려서 또 여기다 놓고 나가라 이렇게 말하죠. 그걸 어떻게 듣습니까? 여러분이 5년이고 10년이고 됐다고 그래도,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다녀요. 왜 법당에 들어가면 저 부처님도 내 모습과 둘이 아니요, 노래도 그렇게 해 놨지 않습니까? 그러니 그렇게 아시라고 노래도 해 놓고 그랬는데, 그걸 모르시고 왜 그러십니까?

이게 보이는 데도 여러분이 계시지만 보이지 않는 데도 더 많다면 많죠. 그런데 그거를 그렇게 비싯비싯 다니면서 어떻게 사세요? 내 주인공이라는 그 주장자 하나 가지고선 저거 하면 좋은 일 해 주고 그냥 언짢은 일은 언짢은 일대로 좋게 펴 주고 이렇게 그냥, 지나가다가도 해 주고 이렇게 살면 얼마나 편안해요? 원수 짓지도 않고 세세생생, 아니 끝간 데 없이 가도 ‘저거 내게 원수야.’ 이러지도 않을 거고 말이에요. 그러니까 그런 사람이 이름해서 부처예요. 그러니까 너라고 하는 자체가 없다는, 너라는 게 영 없는 그런 자체가 부처란 말이에요. 알고 보면 하나도 나를 내세울게 없는 거예요. 나 아닌 나가 있으니까요. 나 아닌 나가 나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체 만법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일체 화현의 도리를 가지고 있고요.

그러니까 나라는 자체는 그저 응용하는 대로 이 팔이 들리면 들리는 대로 들어 주고, 다리가 들리면 들리는 대로 들어 주고 이렇게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건 홈빡 그냥 심부름꾼이에요, 그냥. 절에서 따진다면 시자라고 그러죠. 그런데 따지고 보세요. 심부름꾼을 바깥으로 두었다면 다 못합니다, 시자 노릇을. 바로 자기가 보이는 걸로 자기가 시자를 두었기 때문에 그 안 보이는 자기의 심부름꾼으로 심부름을 다 하죠. 그래서 모두 안목이 있죠. “아, 이분은 정치에 나왔는데 좀 쓸만해.” 하고. 어떤 사람은 또 누구나가 다 보면 “가벼워서 좀 안됐어. 그 값어치는 좀 못돼.” 이러고 이렇게 말들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벌써 그분들이, 여러분이 다 도인이에요. 그냥 부처에요.


우리가 먹는 것도 이게 내가 먹는다고 “아이, 맛있게 먹었어. 참 잘 먹었네.” 이러지만요, 그게 내가 먹은 게 아니라 모두 자기 역량대로 달라고 그러는 게예요. 먹으려고 생각을 해 놓고 먹는 게 아니라 반찬이 쭉 있으면 이게 거기서 드는 게 있습니다. 그러면 그거부터 집어 먹게 되죠. 그거 먹게 되고 그러면 그게 여러 가지 이렇게 집어 먹게 되면 여기서 소화 기능이 제대로 되는 거죠. 그러면 또 안에서는 좋다고 그러는 거죠. 그러니까 잘 먹었다고 그러는 거죠.
말도 자기 말이 아니라 모두 거기의 말이에요. 근데 그걸 모르고 살기 때문에 ‘참 귀하구나. 내가 이렇게 귀한 줄은 정말 몰랐구나. 내가 이렇게 귀하게 부모의 은덕으로서 몸을 받고, 내가 이 귀한 원소 자체를, 자불이라는 원소 자체, 그것이 에너지인데 그 에너지를 알았다.’ 그 에너지의 한 방울에 의해서 이 우주의 에너지를 다 같이 할 수가 있는 한 덩어리이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모두 지구에서 살면서 에너지가 이제는 우리가 너무 써서 에너지가 없어서 살 수가 없느니 뭐 어쩌느니 하고 그러거든요. 근데 그게 얼른 쉽게 말해서 나부터도 그렇다면 못나서 그런 거예요. 내가 보이지 않는 운전수로 산다면요, 보이는 차로만 살지 말고, 운전수와 이 보이는 나와 같이 다니면서, 보이는 나는 모르는 사람에게 보이게끔 돼서 이익을 주고, 또 그 안 보이는 데서는 모르는 사람에게 이익을 주려면 안 보이게끔 해야만 하는 것이 절반 이상 넘죠.


그래서 ‘업을 짓지 마라.’ 이렇게 하는데 나는 ‘업이 없다.’ 이랬습니다. 업이 없다고 그런 것은 ‘컴퓨터에 업이 있어서 나오는 거를 거기다 그냥 놔라. 거기다 맡기고 그러면 그게 뒤집어져서 그 업이 없어진다.’ 이런 거죠. 그러니까 사람이 생각하기에 달린 거니까 업이 있다고 할 수가 없는 거죠. 사람이 한생각을 잘하면은 업이 업이라고 할까 고통이라 할까, 그 고가 그냥 흐스런히 풀어지는 거고요, 한생각을 잘못하면은 그냥 오그라지는 거죠, 뭐. 사람이 펼 수가 없고요. 그러니까 잘 배워서 잘 살고 이렇게 해서 세세생생을 엮어 가도 조금도 손색이 나지 않게끔 하시라 이겁니다. ‘왜 그렇게 주인공을 찾아도 별 볼일 없나.’ 이렇게 따지지 마시고요.

그리고 항상 내가 말을 편치 않게 해 놓으면은 내 마음은 항상 편치 않아요. 그러니까 편치 않게 해 놓고 편치 않게 살지 말고, 편안하게 해 놓고 사세요. 죽으나 사나 이건 자기 죽을까 봐, 미리 죽을까 봐 편안하게 못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오늘을 살다가 있다 죽는대도 편안하게 해라. 편안하게 말을 해라. 죽는 게 뭐 그리 아까우냐. 아, 사실이지 죽는 게 뭐가 그리 아깝습니까? 바로 그런 마음을 갖는다면 바로 이 모습 활짝 벗어 버리고선 내 갖고 싶은 대로 가질 텐데 뭐 걱정입니까? 하여튼 편안하게 거짓 없이 큰 말이든지 작은 말이든지, 야단을 맞든지 어떻게 되든지 죽게 되는지 그거를 생각지 말고 편안하게 거짓 없이 사시란 말입니다, 모두가.


그러니까 모두 여러분이 편안하게 사시고 이 도리를 ‘아, 관하라는 게 다른 게 아니구나. 바로 내 원소로구나. 내 공체 원소구나. 그러니까 에너지 주장자구나. 내 자불성이구나. 내 자불성! 그러니까 꼭 나는 나를 믿어야 되겠구나. 누굴 믿느냐?’ 이렇게 하세요. 이 세상에 누굴 믿을 게 있어요? 자기가 자기밖에 믿을 게 없어요. 그런데 그것도 마음으로 이렇게 자기를 이렇게 믿는다는 건 믿는 게 아니죠. 자기 진짜 원소 말입니다. 생명력을 그대로 자불이라고 생각하고 믿으세요, 그냥. 진짜로 믿고 어떠한 통탄할 일이 생겨도 ‘너만이 그걸 해결할 수 있어!’ 하고 맡기세요. 마음을 나쁘게 하고 그걸 나쁘게 진행하려고, 그걸 해결하려고 그런다면은 막아 나가는 것도 부처님 법입니다. 잘못될 일이라면 막습니다. 그래서 잘못되는 일이 있기 때문에 막는다 이겁니다. 근데 이걸 굳이 해야겠다 그러면 해야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도 속이지 말고 그냥 그렇게 정성스럽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또 넘어가죠. 넘어가게 되게끔 되겠죠.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그 고통이 있다, 뭐 있다고 그러고 그냥 애쓰지 마시고 그렇게 사세요.

본래 성불되어 있는데 어찌 업이…
문) 불교에서는 중생도 본래 성불되어져 있다고 하는데 어찌 그 자리에서 업이 생겨서 우리가 벗어나지 못하고 고통을 받으며 사는지 모르겠습니다.

답) 자기가 와서 자기가 살고, 자기로 자기가 가니까 간 데도 없고 온 데도 없고 그냥 영원한 것이 자깁니다. 그러니까 업이라는 그 자체도 냉정하게 따지고 보면은 그 한 백지장 사이를 모르기 때문에 벗어나지 못하는 거지요. 우리가 몸통 속에서, 이 육통 속에서 벗어나야 누진으로서, 누진까지 육통이라고 한다면, 육신통이라고 한다면, 오신통에서 벗어나야 그 누진으로서 마음대로 자유자재할 수 있다 이겁니다. 그 통이라고 한 거는 바깥으로 나와야 그 내 모든 것을, 오신통을 굴릴 수 있다 이 소리거든요. 이 속에 들어가서 있으면은 이 속에서만 복작거리지, 이거를 굴릴 수가 있습니까? 바깥으로 나와야 이걸 마음대로 굴리죠.
그러니까 마음이라는 것은 끝도 없고 또는 먼저도 없으니까, 나중도 없어요. 우리가 그냥 지금 생각하고 하는 것도 사실은 공해서 고정됨이 없기 때문에 그거를 한다고, 한다고 그러지는 말아야 합니다. 그냥 그대로, 그대로 그냥 뿌리로 인해서 자기가 지금 하고 있다는 것만 알고, 그대로 뿌리에다가 맡겨 놓고, 마음으로다가 ‘너만이 나를 일거수일투족 끌고 다니고, 또는 빛이 나게 하는 것도 너고, 물리가 터지게 하는 것도 너고, 지혜가 생기게 하는 것도 너고,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것도 너고, 또 굶고 살지 않게, 부자는 아니더라도 이렇게 하고 살게 하는 것도 너고….’ 이렇다고 모든 걸 거기다 맡겨 놓아야 합니다. 이유를 자꾸 따지면은 그 속에는 들어가 볼 수가 없거든요.

그러니까 이유를 따지지 말고 거기다가 자꾸 넣어요. 아리송하면은 그냥 아리송한 대로 그냥 ‘난 아리송하니깐 너만이 네가 있다는 걸 알릴 수 있어.’ 하고 거기다 놓고 말입니다.

동굴 안에서 어떤 공포심이 들었어요
문) 제가 중국을 여행하면서 어느 동굴에 들어가게 됐는데 그 안에 부처님이 한 이만 여 점 모셔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가뿐한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그때 뭔지 모르게 어떤 공포심 같은 게 일어났습니다. 그 내려다보시는 부처님을 지나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제 들었던 생각이 ‘아, 정말 그냥 들어가면 안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돌아 나와서 그 마음을 모아가지고 극진하게 삼 배를 올리고 들어갔더니 마음이 안정이 되면서 그 부처님 상들을 자세히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근데 왜 그랬는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답) 그게 들어가지 못하게 된 것도 당신 생각이고, 돌아 나와서 다시 하고 들어간 생각도 당신 생각이에요. 그러니까 그저 양면의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있어요. 그건 왜냐하면은 생각을 ‘아, 역대에 내려온 저 부처님들이 다 내 근본과 둘이 아니지. 그 모습도 내 모습과 둘이 아니지.’ 하는 생각의 지혜를 갖는다면 이런 마음 저런 마음 없이 그냥 아마 즐겁고 좋았을 겁니다.
그러니깐 누구나가 죽은 사람을 보든지 귀신을 보든지 선신을 보든지 놀라지 말고 항상 둘로 보지 말라 이겁니다. 내 안에서 나를 테스트해 보려고 환상으로 내보내는 작용이다 하는 것만 알면은 그 자리에다가 그대로, 그 자리에서 나오는 거니깐 그 자리에다 도로 놔 버린다면 바로 그냥 없어지는 거죠. 그러니까 공부들 하는데 어떤 문제가 닥치더라도 ‘이건 시험이다. 테스트하는 시험이다.’ 하고 그냥 거기다 놓으면은 아, 거기서 다 나오는 건데 어디 딴 데서 나옵니까? 그래서 ‘응, 네 의식 속에서 마음을 통해서 나오는 거 속지 마라. 나오걸랑은 그 네 주인공에다 모두 일임을 해라.’ 이런 걸 알아들으면 곧장 나아요.

그게 딴 데서 온 줄 알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거예요. 이 의식 속에서 일어난 게 아니고 말이에요. 자기 속에서 나오는 건데 딴 데서 귀신이 온 줄 알고 그러는 거죠. 그리고 귀신으로만 알아요. 그러니 상대가 되는데 문제가 안 생깁니까. 이 마음 안에 그냥 영가가 그냥 셋도 들어가 있고 그냥 둘도 들어가 있고 그렇죠. 그렇게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요. 하나도 딴 데서 들어온 게 없이 ‘내 이 의식 속에서 나오는 거로구나.’ 하고선 모든 걸 속지 말고 그냥 주인공에다 일임하고 ‘너만이 이 모두를 다스릴 수 있는 거 아니야.’ 하곤 그냥 모두 거기다 맡겨 놓으면은 다 편안할 거를…. 이해가 가십니까?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