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차 뿌리채소 곤약 조림
황차 뿌리채소 곤약조림

△재료(4인 기준)

○ 우엉 1뿌리, 연근 100g, 마 100g, 당근 50g, 표고버섯 3장, 곤약 50g

○ 조림장

황차우린물 4컵, 국간장 2큰술, 간장 2큰술, 조청 2큰술, 솔잎 효소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우엉은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 후 2cm 정도의 길이로 다각형 썰기한다.

② 연근, 마, 당근은 사방 2cm 정도의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4등분 한다.

③ 곤약은 사방 2cm 정도의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④ 냄비에 황차우린물을 넣고 우엉, 연근을 넣어 10분 정도 부드럽게 삶은 후 마와 당근, 곤약, 표고버섯을 넣고 양념장을 넣어부드럽게 졸여낸다.

 

▲ 잣즙 소스의 더덕 샐러드
잣즙 소스의 더덕 샐러드

△재료(4인 기준)

○ 깐 더덕 200g, 소금물 약간

○ 배즙 5큰술, 매실청 2큰술, 잣가루 5큰술, 소금 1/3작은술, 흑임자 2작은술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저민 후 밀방망이로 밀어 손으로 가늘게 찢는다.

② 잘게 찢은 더덕은 엷은 소금물에 살짝 담궜다가 물기를 꼭 짠다.

③ 곱게 갈은 잣가루에 배즙과 매실청, 소금을 넣어 골고루 잘 섞는다.

④ 더덕에 소스를 넣고 버물린 후 흑임자를 넣어 한 번 더 버무려 담는다.

 

섬유질 풍부한 더덕 기관지에 좋아

우엉은 셀룰로오스나 리그닌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정장작용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막고, 식이섬유는 장내 발암 물질을 흡착하여 대장암 예방에 좋고, 이눌린은 간장 기능을 강화하고 이뇨 작용과 혈당치 저하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우엉에는 다양한 약효와 이용법이 있는데 고기를 먹고 나서 생기는 식중독에는 우엉을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으며 벌레 쏘인데, 땀띠, 부스럼 등에는 뿌리와 잎을 간 즙을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특유의 향을 살리는 요리를 하고 싶을 때는 우엉을 기름에 볶아서 사용하게 되면 단맛이 증가하고 풍미가 더욱 좋아지게 된다. 특히 우엉의 감칠맛은 껍질에 있기 때문에 흑이 묻은 것을 구입하여 표면만 살짝 씻거나 칼등으로 살짝 긁어내는 정도로 한다. 뿌리 채소조림을 할 경우 일반 다시마 국물을 사용할 경우는 감칠맛이 있어 좋고 황차 등 찻물을 우려 이용하게 되면 담백하면서도 특유의 향을 모두 살릴 수 있어 좋다.

더덕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내의 정장작용을 촉진시켜 배변을 좋게 하고 혈장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고 혈당을 저하시키며 수은이나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무기물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며, 사포닌과 이눌린 등의 측수 성분은 폐와 신장을 보호하는데 한방에서는 폐기능을 향상 시키는 기관지의 보약이라하여 널리 이용되고 있다.

더덕으로 샐러드를 만들 경우는 더덕의 쌉싸름한 맛을 살리는 것이 좋으므로 소금물에 오래 담가 두지 않도록 하며 설탕보다는 맛이 부드러운 배즙을 넉넉히 넣어주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