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습을 짊어지지 마시고 오늘에 놓아버리세요

▲ 그림 최주현


마음공부를 꼭 해야 하는 것인지요
문) 부처님 가르침은 너무나 방대해서 쉽게 공부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 마음공부를 꼭 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지요.

답) 부처님께서 마음과 마음으로 전달해서 가르치신 뜻은 너무나 크고 묘한 것입니다. 우리가 우주적인 문제보다도, 근본적으로 내가 살고 있는 이 지구 자체에 세계적으로 퍼지고 퍼져서, 또 줄어들고 줄어들면서 또 퍼지고 하는 이 이치, 생했다 멸했다 생했다 멸했다 하는 반복되는 이 진리지만 이 속에는 너무나 어마어마한 그런, 여러분이 겪어 보지 않고 실감해 보지 않은 뜻이 있으며, 너무나 많은 법과 더불어 무서운 도리라고 생각됩니다. 만약에 알면은 너무나 좋고 자비하고 묘하고 광대무변하고 홀로이 우뚝 선 이 뜻이지마는 모른다 하면은 너무나 무섭고 두렵고, 참으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그 이치 속에서 여러분은 아픔을 받아야 하고 피를 삼켜야 하는 그러한 고통 속에서 헤매고 도는 것입니다.

임제 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공부를 해서 주장자가 있다면 내가 너에게 주장자를 줄 것이로되, 네가 주장자가 없다면 바로 네 주장자를 내가 뺏을 것이니라.” 그랬습니다. 그게 무슨 뜻이냐 하면은, 만약에 여러분이나 모든 분들에게 ‘주장자가 없다면’ 하는 건 ‘이 도리를 모르면’ 하는 소리, 자기 각을 이루지 못한 뜻에서 말한 겁니다. 그래서 없다면 빈집이나 한가지가 돼서 누구를 막론해 놓고 들락날락해도 그건 빈집이 되고 주인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는 겁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몸으로 비유한다면, 세포를 뚫고 어느 고장엘 문이 없이 들락날락, 천만 가지의 문이 눈으로도 귀로도 이 세포로도 그 문이 그렇게 많은 대로 갖가지 형상을 하고, 갖가지 모습을 가지고, 갖가지의 그 행을 악조건으로 들락날락하면서 내 집을 마음대로 해도 어쩔 수 없이, 그게 어디서 오는지, 뺏기는지 그것도 모르면서 항상 끄달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거를 가만히 생각해 볼 때, 보이지 않는 무체의 신은 선신이라고 하고 악신이라고 하는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우주적으로만 있는 게 아니라 이 지구 안에도 역시 사람 살던 그 악령이라든가 선령, 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이 도리를 몰라서 주장자가 없고 바깥으로만 기복으로 찾는다면 어떠한 문제가 생기느냐. 요것 말씀드리기 전에, 요거 한마디 하고 넘어가야 되겠습니다. 만약에 깡패는 애들을 데려가면 깡패짓을 가르치지만 선한 사람들은, 올바르고 정직하고 선한 사람들은 만약에 사람을 만났으면은 올바르게 이끌어 주고 선량하게 인도를 합니다. 그런 거와 같이 이 악령은 악령대로 여러분에게 보이지 않는, 형상 없는 그 악한 마음, 즉 악령은 시시각각으로 바꾸어 가면서 여러분 앞에 그 모습을, 여러분이 아는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해서 ‘아, 이건 조상이 이러나 보다.’ 이럭하게 만들고 ‘아, 이건 부처님이 이런가 보다. 그럼 정성을 들여야지.’ 이러한 생각을 하게 해 주고 헝겊 하나만 들여도 그 집안이 난리가 나게 만들고, 그 집안에 떡을 좀 해 먹어도 난리가 나게 만들고…. 일일이 건건이 문제를 일으키는 그런 문제가 있는가 하면, 서슴지 않고 사람의 혼백을 빼기도 하고 넣기도 하는 그러한 악조건을 가진 것입니다.

자기가 악령으로서 억겁을 돈다 하더라도 그 억겁을 악조건으로써 악령들은, 자기가 그렇게 잘 못하기 때문에 선령으로서의 인간으로서의 몸을 받지 못한다고 그러는 걸 알면서도, 그렇게 악행만 하게끔 되는 것입니다. 강도가 번연히 사람을 죽이면은 붙잡혀 들어가고 나쁘다는 걸 알면서도 하듯이 말입니다. 그렇게 여러분 앞에 고난과 피해를 가지각색으로 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이 도리를 알아서 선하게 선신으로서의 이끌어 주는 길잡이가 될 수 있다면, 그 악한 사람도 마음을 녹여서 선하게 길을 인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도리를 이렇게 두 가지로 얘기를 해 드렸지마는, 이것이 우주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또는 이 지금 사회, 이 한 가정 이런 데로 보풀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어떻게 각각 보풀려야 되는가. 가정에서는 가정대로 일가친척으로 돌아가고, 또는 내가 사회에 있으니 사회로 돌아가고 국가가 있으니 국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우리 한생각을 잘못하면은 잘못하는 대로 그러한 여건으로 인해서 국가적으로도 역시 이익지 못한 일들이, 많은 일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하나를 나쁘게 하려면 열 개를 나쁘게 해야 하나가 나빠지듯이, 별일이 다 많이 생기죠. 그렇게 되는가 하면 우리의 그런 악조건의 문제에 의해서 그건 세계, 우주적으로 오는 싸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광대무변한 법을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것이 들이고 내고 하는, 이 숨쉬고 내쉬고 하는 이 우주의 근본이, 한 우주가 숨을 들이쉬면 쑥 들어갔다가 한번 내쉬면은 쑥 나왔다가 이렇게 한번 들이쉬고 내쉬는 데 들어갔다 나왔다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것입니다. 그 안에 그런 형상 없는 영계의 그 모습 없는 행들을 자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살아나가는 생활 속에 근본적으로 우주의 그 광대무변한 악조건과 선조건이 포함해서 교차하고 있다는 거를 여러분은 상세히 아셔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기가 자기를 지키지 않는다면, 자기가 자기의 집을 지키지 않는다면, 자기가 자기의 가족을 지키지 않는다면, 자기가 자기 나라를 지키지 않는다면…. 자기가 자기 세계의 여건을, 모든 거를 역력하게 눈 밝게 보고 귀 밝게 듣고 한 순간에 뛰어넘을 수 있는 그 자기의 능력의 여건을 자기가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만이 모든 악조건에 우리는 얽히고설킨 그 뜻을 풀어 나갈 수 있으며, 밀치고 뛰어넘을 수 있으며, 우리가 유유히 여여하게 생활할 수 있으며, 유유히 걸어갈 수 있으며, 아주 당당하게 도도하게 바로 물이 흐르듯이 그렇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런 여건들을 가만히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지금 이 공부를 안해서는 안 된다는 거, 모든 조건에 의해서 이 도리를 모른다면은 우리가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또는 세계적으로나 우주적으로나 우리가 앞으로 세세생생에 우리가 돌고 돌면서 그 역경을 당해야만 하는 문제가 바로 앞에 놓여 있는 겁니다.

삼심이 일심으로 돌아간다는 뜻은
문) ‘삼심이 일심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무슨 뜻인지요.

답) 삼심이 같이 돌아가는데 그 삼심이 일심으로 인해서 돌아간다 이겁니다. 과거에 살던 일들은 우리가 잠재해 있는 이 의식 속에 들어 있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 차원이 자기한테 주어져서 바로 탤런트처럼 자기 배역을 맡아 가지고 여기 나오듯 생산이 된 거란 말입니다.

그러면 생산이 됐으면 생산이 된 대로, 그 차원대로 내가 배역을 맡았기 때문에 거기에서만이 뱅뱅 돌고 있는 거죠. 그 배역을 맡아 가지고 내가 이렇게 살고 있는데 전자에, 과거심에서 내가 행하고 그 습을 익혔던 그것이 오늘날에 한데 부합이 됐기 때문에, 미래에는 앞으로 지금 살아나가는 습이 미래에 갈 것인데, 미래에 가서 오늘로 다시 올 것인데, 지금 공부하는 분들은 미래에 우리가 그 습을 짊어지고 가기 이전에 습을 놓는다는 얘기입니다. 미래에 갈 것은 오늘에 녹이고, 과거에 지은 것은 바로 오늘에 녹인다 이겁니다. 과거에 지은 그 습을 오늘에 놓는다면 미래에는 바로 습이 붙을 것이 없죠. 현재에 붙을 것이 없는데 어찌 미래에 붙을 것이 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프로펠러가 돌듯이 인간 자체가 과거심으로부터 그 습을 짊어지고 나온 현실에, 바로 오늘에 놓지 못하면 미래에 다시 오늘에 또 짊어지고 나오니 세세생생에 우리는 그 업보에 끄달리면서, 윤회에 끄달리면서, 유전에 끄달리면서 항상 살아야 하는 그러한 그 참, 고된 아픔, 고독함, 외로움, 그 가난함 이러한 시절을 다 겪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한 번만 겪고 고만두는 게 아닙니다. 그것이 유전되어 항상 업보로서 얽히고설켜 돌아가니까 끝이 없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에 이왕지사 이 몸을 받아 가지고, 오늘 배역을 맡아 가지고 나왔으면 오늘날에 아예 그냥 녹여 버리는 것이, 끄달리지 않고 녹여 버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관세음보살 기도로 가피를 받았다는데

문) 저는 부처님 공부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초심자입니다. 그런데 저의 어머니는 관세음보살 기도를 통하여 가피를 받았다 하시는데요, 관세음보살님께 기도하는 것과 주인공에 관하는 것이 많이 다른 것인지요.

답) 우리가 부처님 공부를 해 나가다 보면은 맨 끄트머리로 가서는 뭐가 생기느냐 하면은 공생이 됩니다. 공생인 거를 알게 되지요. 그리고 공심인 거를 알게 되고, 사람뿐이 아니라 말입니다. 또한 공체라는 거를 전부 알게 돼요. 그리고 또 공용이라는 거를 전부 알게 되지요. 내가 움죽거림으로써 네가 움죽거리고 네가 움죽거려서 주는 게 있으면 내가 너를 주고, 이렇게 해서 서로서로에 살고 있다는 사실. 그것이 전부 공용으로 살게 되고, 그리고 공식으로서 사는데 ‘일체 만법을 내가 어찌 들이고 내는 거를 알았으리까.’ 하는 이치나 같습니다. 그래 일체 만법을 들이고 내도 조금도 걸림 없이 들이고 낼 수 있다는 얘깁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공부를 하면서 야, 관세음보살을 찾았는데 그럼 관세음보살 다르고 주인공 다르냐 이거죠? 그런데 지장하고도 둘이 아니고 관세음하고도 둘이 아니고, 이건 용신하고도 둘이 아니고 허공신하고도 둘이 아니고 지신하고도 둘이 아니고, 모두 석신하고도 둘이 아니고, 모두가 생명이 있다 하면은 둘이 아니에요. 그래서 모두가 공체고 공심이에요.

그러니까 그 뜻을 알면은 공부도 잘되고 이게 관세음보살을 부르다가 자불을 불렀다. 자성불을 불렀다. 자성불이 있으니깐 관세음이라는 이름도 알았지 내가 없다면 관세음보살이라는 그거를 어떻게 알았을까. 그러니까 나로 인해서 이 세상이 벌어진 거를 다 알게 된 거고, 또 이런 공부가 이렇게 이름이 많다 하더라도 일불이로구나 이거를 알게 되고. 이름은 수없이 많으나 그게 따로따로 있는 게 아니라 일부분이, 부분이 따로따로 이게 돼 있다. 부엌일 따로 있고 마루 훔치는 거 따로 있고 방 훔치는 거 따로 있듯이 말입니다. 따로 있기는 하나 치우는 거는 한 사람이 다 치우죠. 그렇듯이 그냥 이름은 여러 가지지만 그게 부처님의 이차적인 이름입니다, 방편엔. 그래서 부처님 대리로서의 응신으로서 응해 주시는 것이 보살의 응신이에요. 그러니 그게 자기의 자성불하고도 둘이 아니라는 거를 아셔야 됩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시면은 정말 도인 아닌 도인이 되죠. 그럼으로써 편안하고 웃고 살 수 있고 한번 쳐다보고 농을 한번 할 수도 있고 한번 내려다보고 빙긋이 웃고 즐거워할 수도 있고. 아, 얼마나 좋습니까. 옆으로 보니 굴러가고 아, 모로 보니 모로 가도 굴러가고. 뭐 굴러가지 않는 게 하나도 없고 찰나찰나 떼어 놓지 않는 게 하나도 없으니 자기 자체도 그냥 모 져서 있는 게 아니고 말입니다. 그냥 따지고 보면은 이걸 못 봐서 그렇지 퍼뜩퍼뜩 찰나찰나 뛰는 거나 같습니다.
그러니 열심히 노력해서 부자 되세요. 그 부자라는 게 무슨 돈이 많아서만이 부자가 아니에요. 이걸 공식으로서 다 알 수 있다면 그게 부자지요. 진짜 부자.

장기이식 받으면 업식도 같이 받을까요?

문) 요즘 장기 이식이나 유전자 조작이나 등을 이용해서 질병을 치료하는 게 발달이 되고 있는데 그럴 경우 주는 사람의 업식이 같이 전이가 될 수 있지 않을는지요.

답) 업식보다도요, 업식이라고 하기 이전에 우리가 이 몸체를 볼 때에 그, 육등 반으로 나누어져 있다고도 볼 수 있죠. 근데 세포 하나하나가 모두 육등 반으로 나누어져 있으면서 그게 다 다르단 말입니다, 세포가. 다르니까 팀들이 다르단 얘기예요. 팀들이 다르니까 생김생김도 다른 점이 있고요. 그러니까 어떻겠다 하면은 세포를 가지고서, 유전자를 가지고서 사람 병 치료를 한다 이래도 그 유전자의 의식은 그대로 변함이 없습니다. 딴 데 있던 그 유전자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그 속에 들어가서도 변함없이 그 짓을 할 수 있다 이런 소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수술을 하여 치료를 했는데, 왜 그렇게 뛸 줄도 모르는 사람이 아주 뜀박질을 참 잘한단 말입니다. 그래서 왜 그런가 했는데, 수술을 할 때 그 유전자를 넣고 다리 부러진 그 틈을 했단 말입니다.

그 유전자는 차원을 바꿀 수가 없다는 결론입니다. 바꿀 수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조금조금 생긴다는 얘기죠. 결부가 된다는 얘기죠. 그래 좋지 않은 거는 모르지만 좋은 거는 지금 말해서 장땡이죠, 뭐. 좋지 않은 거는 또 좋지 않은 대로의 세세생생에 나갈 수도 있는 문제고요. 그래서 좋은 거 반이라면 언짢은 거 반이 거기 속한다 이런 뜻이죠.
또 장기 이식을 했다면, 죽은 사람의 마음이 그대로 발전이 돼서 거기로 옮겨졌다면, 그건 정말 우리가 마음공부를 해서 자동 컴퓨터에서 지워진다면 별 문제지만 지워지지 못한다면 그건 대대로 내려가죠. 문제가 대대로 내려갑니다. 그러니까 대대로 내려가는 거를 우리 마음공부 하는 사람들은 다 이거를 제거할 수 있다. 좋든지 나쁘든지 좋은 거는 좋은 것대로 승화시키고 나쁜 거는 없애고 이렇게 할 수 있는 이것이 바로 두뇌에 자동적으로 컴퓨터가 돼 있다. 입력이 돼 있다. 입력이 돼 있어서 현실에 나오는 거를 반드시 거기다가 되입력을 한다면 앞서의 입력은 없어지면서 새로이 입력이 들어가는 대로 나온다 이런 소립니다. 지금 바깥에 있는 사실을 그대로 얘기한 겁니다. 근데 마음공부 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공식으로서 공용으로 이걸 싸잡아서 해결을 하면 모든 게 해결이 되지 않나, 이렇게 봅니다.

나쁜 일도 안 했는데 왜 병이 왔는지…

문) 저의 오빠가 집안의 가장으로서 참 자상하고 남들한테도 잘하는데 몇 개월 전서부터 몸이 너무 안 좋아서 병원엘 가도 병명이 안 나와요. 절에 좀 갔다 오면 좀 나아지기도 했었는데 이제는 절에 가자 그러면 막 화를 내기만 해요. 오빠가 남한테 뭐, 나쁜 일도 하지 않고 책임감 있게 잘 살았는데 왜 그런 병이 오게 됐는지, 제가 어떻게 마음을 내야 될지 모르겠어요.

답) 그것이 지금 온 게 아니죠. 여러분이 이 세상에 나기 전에 부모의 정자와 난자를 만났고 자기 영혼과 자기가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업식과 그게 첨보되는 겁니다. 그래서 모두 속에 그 생명, 모습, 의식이 모두 같이 하고 있죠. 그래서 그것이 인연이거든. 그래서 태어나는 건데, 그게 과거에 그것이 입력이 돼서 지금 나온 거거든요. 그러니깐 그 속의 의식들이 “넌 가지 마라.” 이렇게 하는 거예요. 그래야 고통이 되니까.
즉 말하자면 인과지요. 인과로써 남을 해롭게 했다거나 이런 점이 있다면 그러한 인과로 자기한테 오는 겁니다. 그러면은 그 인연들, 과거에 인연들이 된 그 마음이 오빠를 놔 주질 않거든요. 그 고통에서 저거 해야 원수를 갚을 텐데 아, 원수 갚을 수가 없거든. 거길 나가면 자꾸 그게 무너지니까. 그러니까 막는 건데, 오빠더러 관하는 법 고것을, 어떠한 게 거기서 시키더라도 거기다 맡기고, ‘거기서만이 그렇게 나오는 거니까 그렇게 안 나오게 하는 것도 거기다.’ 하고 그렇게 하라고 일러 주면은 그게 대번 나을 수가 있어요.
이 정신계의 모든 일이라는 것은 제자리에서만이 제자리를 고치지, 아무리 약을 쓰고 그래도 이 정신병이라는 게 딴 데서 오는 게 아니거든요. 바로 업식에서 오는 거예요, 의식에서. 내가 아무개다, 내가 아무개다, 너 하지 마라, 뭐 이렇게 해라, 남을 때려라, 뭐 어딜 가거라 이러고 그냥 자꾸자꾸 이렇게 하기 때문에 거기에 아주 노이로제가 돼서 그냥 거기에 말려서, 그게 정신병자가 되는 거죠.

그러니깐 그 사람은 그저 자주 절에 나와서 신행담도 보고 책도 보면서, 법문도 듣고 이러고, 안 하더라도 거기다가 ‘거기서 나오는 거다. 거기서 시키는 거다. 거기서 들리는 거다. 거기서 말해 주는 거다.’ 이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런데 그 화내는 것도 오빠가 내는 게 아니에요, 그게. 오빠 아닌 그 오빠가 내는 거죠. 그러니까 모든 거는 거기다가 포함해서 돌려놓을 줄 알아야, 거기서만이 화해서 나에게 이렇게 접근한다는 걸 알고 그 자리에다 되놔야만이 그게 물방울과 물방울이 둘이 아니게 되듯 그렇게 하나가 되면서 그게 없어지는 겁니다.
그러니까 당신도, 즉 말하자면은 ‘오빠도 나오게 해서 이 공부를 하게끔 하는 것도 너 아니야? 마음이 안정되게 하는 것도 그렇고. 네가 오빠가 어떻게 행동을 하고 어떻게 말을 하나 보느라고 그렇게 하는 거니까 그렇게 안 하게 할 수도 있잖아?’ 하고 자꾸 해 보세요.

사십구재를 지내야 한다는데
문) 불교에서는 사람이 돌아가시면 대부분 사십구재를 지낸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 본래는 사십구재까지도 가지 않아요, 이 도리를 알면은.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그 어머니 마음에다가 “아버지가 당신 마음에 있다.”고 하면은 물방울이 한 방울 있는데 한 방울마저 한 방울과 같이 한 거와 같거든요. 그러니까 자기와 자기가 그냥 하나가 돼서 사는 거죠. 그와 같은 겁니다.
그러니까 사십구재라는 것도 사람들이 49일을 이렇게 해 놨으니까 사십구재지, 한 찰나예요. 이게 몸뚱이가 벌써 가기 전에, 사흘 전에 벌써 이렇게 갈 수도 있는 거죠. 천가가 될 수도 있는 거죠. 그리고 일주일 전에도 49일이 될 수 있죠. 꼭 49일만 49일이 아니에요. 상황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급하게, 예를 들어서 빨리 외국에를 식구가 가야 할 텐데 이 부모 상을 입어서 사십구재를 지내고 가야겠다, 이렇게 한다면 사흘을 사십구재로 해도 돼요.
그러니까 고정돼 있는 게 아니라는 얘기죠, 사십구재가. 그거는 부모의 그 묵은 은혜를 갚게 하기 위해서 49일 이렇게, 칠칠재 이렇게 해 놓은 거죠.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