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呑虛·1913~1983) 스님은 선(禪)의 입장에서 불교와 유교, 도교에 두루 능통한 이 시대를 대표하는 선사다. 또 스님은 <육조단경>ㆍ<금강경>ㆍ<기신론> 서 등 불교학 연구와 발전에 일생을 바친 우리 곁에 온 부처였다. 하지만 스님이 출가를 결심한 직접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한 책이 <장자>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때문에 많은 불자들이 출가 전 스님의 생애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 출가 전 스님의 삶과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사진 2장을 본지에서 독점 공개한다.

#. 탄허 스님이 출가하기 2년 전인 20살 때의 모습. 충남 보령군 죽포면 송악리 서당에서 포즈를 취했다. 당시 스님은 이극종 선생에게 한학을 수학했다고 전해진다.
또 1913년 전북 김제 만경에서 태어난 스님은 토정 이지함 선생의 16대 종손 이복근씨와 17살 때 결혼해 처가인 충남 보령으로 거처를 옮긴다. 부인 이복근씨도 한학에 있어서 만큼은 스님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실력을 갖췄다고 전해진다. 이곳에서 <사서>와 <삼경>을 마스터한 스님은 <장자>를 접하면서 출가를 결심하게 된다. <장자>의 심오한 사상과 뜻이 무척이나 궁금했던 스님은 한암 스님과 문답형식의 서신을 통해 이미 사제지간의 교(交)를 통했다고 전한다.

#. 탄허 스님의 절친한 친구였던 월강 배인기 선생과 서울의 한 사진관에서 기념 촬영한 모습. 월강 선생은 충남 보령의 서당에서 스님과 함께 한학을 수학한 사이다. 사진 당시 스님의 세수는 32살이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