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고증 없는 문화재 복원은 안 된다.”
전북 익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미륵사 복원 계획에 문화재청이 ‘철저한 고증’을 내세워 제동을 걸었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는 최근 3분과(사적) 회의를 열고 지난 7월 익산시가 제출한 미륵사(사적 150호) 복원 학술용역 보고서에 대해 심의한 결과,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복원을 추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복원 계획을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미륵사 복원 문제는 처음부터 완전한 복원이 가능할 때 추진한다는 조건부 수용”이었음을 분명히 하며 “백제시대 고건축 등 미륵사에 대한 고증이 철저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복원을 추진할 수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미륵사터는 부여문화재연구소에서 1980년부터 96년까지 실시한 발굴조사에서 사찰의 전체적인 규모나 가람 배치 등을 확인했다. 하지만 건축물의 구체적 형태를 밝혀줄 만한 유물이 발견되지 않아 ‘추정에 의한 새로운 건축물’이라는 위험성이 반대 의견으로 대두돼 왔다.

복원 계획이 무산됨에 따라 익산시는 그 동안 추진해 온 미륵사 복원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미륵사 모형을 제작해 미륵사지 유물전시관 내에 전시하기로 하는 한편 고증 자료 확보에 주력키로 했다.

익산시는 한국건축역사학회에 의뢰, 작년 6월부터 올 4월까지 국내외 문헌과 발굴 자료, 고분 벽화와 고건축 자료를 토대로 미륵사 복원을 위한 방향, 복원 위치 및 규모 등에 대한 학술 조사를 실시했었다.

권형진 기자
jinny@buddhap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