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불선원(이사장 법장)이 무불선원대학원(www.moobool.com) 사이트를 개설하고, 인터넷 온라인 강좌 시대를 열었다.

1천 1백만여 명에 이르는 국내 네티즌들에게 선(禪)의 본래 모습의 보여줄 무불선원대학원에는 현각(동국대 교수) 스님의 '선학의 이해', 종호(동국대 교수) 스님의 '중국선종사상사', 혜거(금강선원장) 스님의 '육조단경', 성묵 스님의 '참선실수', 강건기(전북불교대) 교수의 '선정개설', 황미향(동국대 박사과정) 씨의 '인도선정사상' 등 6개 강좌가 개설됐다. 이들 강좌는 동영상으로 제공되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이중 현각, 종호 스님의 강좌는 요약 노트도 함께 제공돼,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했다. 무불선학대학원의 온라인 강좌는 두 번의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3번째 강좌부터 매 강좌당 1천 원의 수강료를 인터넷상에서 결재한 후 이용할 수 있다.

법장 스님은 "참수행을 추구하는 한국불교의 전통이 알려지지 않아 애석했다"며 "현대인 특히 도시인들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고 또 적은 노력으로 포교의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수덕사(www.sudoksa.com)와 무불선원 홈페이지도 새롭게 단장됐다. 특히 수덕사 홈페이지는 수덕사의 역사를 비롯해 성보박물관과 사이버법당, 사이버 신행상담 등 산사의 정취를 사이버 상에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오종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