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점은 우리 사회가 통일문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잘 말해 주는 대목이었다. 서로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진정한 민족문제로 풀어 가는지 지켜봐야 하고, 무엇이 걸림돌이 되는지 살펴야 한다. 냉전시각을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여, 북한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 남북이 함께 고민해야 할 인권문제들은 실타래처럼 얽혀있는 현안이다. 국가보안법 장기수 탈북자 꽃제비 문제를 비롯해, 겨우 회복세를 보이지만 여전히 심각한 경제난 속에 위협받고 있는 북한 인민의 생존문제들은 어쩔 수 없이 국제 정치경제적 관계에서 풀어야 할 과제이다. 또한 민·관이 비판적 동반관계로 협력하여 구체적인 대응책을 연구해야 한다. 예를들어 수십만에 이르는 탈북난민의 인권과 장래 문제는 원칙적 주장만 할 수 없이 복잡하다. 러시아와 중국에 의해 강제송환된 탈북자들 문제가 시사했듯이,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관계나 각국의 이해를 고려해, 정부와 민간 및 언론이 적절히 역할을 나눠야 한다.
또한 남한 자본과 북한 노동력의 결합으로 기대하는 복합효과도 이윤창출이나 노동력의 가치가 다른 북한과 함께 해야 할 일이므로 환상적으로 생각해서 안 된다. 연구된 실무능력이 뒷받침되고, 우리 스스로도 생각을 바꾸는 결단을 내려야 할 일이 많다. 그러자면, 불교계 또한 전체 역량을 모아, 전문가와 불자대중이 결합하는 정책 제시와 실천이 가능하도록,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뚜렷한 의지와 제도가 하루 빨리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