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25교구 본사 봉선사(주지 일면)와 수탁시설인 딸기원어린이집 前 원장 박경주씨의 갈등은, 불교계의 허술한 시설 관리나 미숙한 운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봉선사 총무국장 선우스님 등이 4월 9일 딸기원어린이집을 방문해 실사를 벌인 후 박씨와 보육교사 등에게 일괄사표를 요구한 데 이어, 5월 12일 자로 박씨를 해임한 데서 양측의 공방이 노골화됐다.

봉선사는 해임통고서를 보낸 이유에 대해 “박씨가 원아 모집에 최선을 다하지 않았고, 재정 흐름 역시 투명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봉선사는 실사 과정에서 교재 및 비품 구입내역이나 보육교사의 수에 주목했지만, 박씨는 이를 명확하게 해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씨가 40여 명 정원의 딸기원어린이집을 4년 넘게 운영하며 예, 결산을 전담했다는 점과 구리시청이 분기별 680여 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 감사해 왔다는 점에서, 박씨의 태도는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물론 봉선사가 박씨를 성급하게 해고한 것도 잘못된 조치다. 딸기원어린이집을 수탁한 주체는 봉선사인데, 지난 4년간 딸기원어린이집 관련 통장 모두가 박씨 명의로 관리되고 있었다는 점이나, 2001년 초반까지 30여 명을 웃돌던 원생들이 현격하게 준 이유 등 일련의 과정들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박씨를 해고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딸기원어린이집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보다는 봉선사의 “적법한 인사조치”, 박씨의 “부당한 해고”라는 공방만이 두드러지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하고 있다. 교계 일각에서도 “해임 통보에 앞서 인사위원회를 열고 해임 사유의 적법성은 물론 합법적인 과정을 밟았어야, 이번 갈등을 근본적으로 풀 수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딸기원어린이집 사태를 계기로 보육시설을 수탁, 운영하고 있는 사찰이나 불교단체는 수탁시설의 수를 늘이기보다는 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확보하는 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오종욱 <취재1부 기자>
gobaoou@buddhap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