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모와 자식 관계를 천륜이라고 하여 하늘이 내린 것이라 하였다. 이에 비해 불교에서는 ‘보은’의 개념으로 합리적인 관계로 인식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에 계실 때 비구들에게 “진보나 주옥, 산호를 부모의 몸에 달아드린다 해도 그 은혜를 갚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부처님은 부모가 살생을 좋아하면 자식된 자는 간해서 그치게 하며, 악한 마음이 있으면 간해서 선을 염하게 하며, 어리석고 지력이 둔해 불법을 모르면 진리를 일러주며, 선악을 모르면 차례로 유순히 일러줄 것을 당부했다. 이는 단순한 봉양뿐만 아니라 진리의 세계로 이끄는 것이 효임을 밝힌 것이다. 이는 자식과 친척에 까지 확장돼 서로 경애할 뿐만 아니라 가르침과 계율을 지키는 것을 권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시
신행공유 가족간 결속 구심점 역할 마음수행공부 공동체 결성에 효과적 이웃종교 가정사목 성공 모델로 꼽혀 〈로마제국 쇠망사〉를 쓴 18세기 영국 역사가 에드워드 기번은 강성했던 로마의 쇠망 이유 중 첫 번째로 가정 붕괴를 꼽았다. 쾌락주의와 개인주의가 팽배하며 가정 규범을 무시하면서 모든 것이 연속적으로 붕괴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는 가정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이 가정이 붕괴되고 있다. 이혼율 OECD 국가 중 1위, 자살률 OECD 국가 중 1위, 아동학대 건수 13000여 건, 끊임없이 늘어나고 기생하는 향락 문화, 쾌락주의, 극도의 개인주의 등의 만연은 우리 사회의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다. 우리나라 가정들은 서구화된 삶의 모습과 외환위기 같은 시대적 변화
전법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 ‘언론’ 해방 이후 매체 다변화 흐름 2000년대 인터넷 매체 폭발증가 “불교언론의 몫은 ‘힐링 매체’” 신문 방송 인터넷언론 등 매스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세계는 그야말로 한가족인 시대를 맞았다. 인간은 한시도 이러한 매체에서 눈을 뗄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특히 스마트 미디어의 발달로 매순간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을 접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불교언론은 오래 전부터 변화를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여있다. 불교 언론의 태동 사실 현대의 포교에 있어 불교의 가르침을 신문과 잡지, 라디오,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수단은 없다. 부처님께서 1250명의 제자들을 대상으로 설법한 경전의 표현보다 수백
어학 실력 있는 포교 인력 양성 ‘囊中之錐’ 법문의 수행자도 필요 종단이 운영하는 사찰 건립해야 일관성 있는 포교·수행 지원 가능 국내 외국인 대상 전법도 시급해 한국불교 세계화를 위한 노력은 1960년대부터 선각자 스님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있어왔고, 세계 각국의 한국 사찰 건립으로 이어져왔다.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한국불교 세계화의 현주소는 밝지는 않다. 이에 대해 이종권 미주불교신문 편집장(조계종 국제포교사)는 “미주지역을 중심으로 봤을 경우 한국불교가 세계화를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했고, 그 노력들이 효율적으로 진행됐는지를 성찰해야 한다”면서 “작금의 현실을 비춰볼 때 아직까지는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서구에서 불교에 대한 관심이 아무
숭산 스님 등 해외포교 선구자 다수 세계 26개국에 韓 사찰 설립·운영 전통산사 등 세계유산 등재 추진 많은 노력에도 개신교 공세에 고전 한국불교 알리기와 재외 한인 포교 ‘두 마리 토끼’ 잡아야 세계화 완성 在獨 한인 포교, 세계화의 모범 사례 불교의 세계화는 ‘한국불교를 세계에 어떻게 알려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하는 과제다. 세계화(Globalization)으로 대변되는 21세기의 화두는 한국불교에 당장 직면해 있다. 당장 한국세계선교협의회의 선교사 파송 보고에 따르면 이들이 파견한 선교사는 169개국 2만 3331명에 달한다.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세계화 시대에서 세계 속의 주력 종교로 남지 못한다면 도태되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한국불교 세계화를 위한
도심 불교 및 템플스테이가 폭 넓게 발전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 명암도 반드시 있다. 도심의 대형 사찰을 제외하고는 도심공동화 현상으로 사찰 활성화가 저조한 상황이며, 신도시 포교는 기독교에 잠식돼 거의 손을 놓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응철 중앙승가대 교수는 “신도시 지역에 거점사찰을 건립하는 것이 가장 일차적이고 효과적인 포교방법이다. 그러나 거점 사찰 건립에는 많은 돈이 투입 돼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교문화원 등과 같은 소규모 시설을 바탕으로 지역조직을 활성화 시켜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종단 차원에서 포교발전방향을 수립해 모든 사찰이 도심 포교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열린선원장 법현 스님은 “대형 사찰의 신도
도심포교 문화·복지 불사 한글의례·템플스테이 등 성과 찬불가로 누구나 부처님 예찬 SNS 시대 맞은 포교론 대두도 요즘 시대는 급속한 발전을 거듭해 미래에 대한 예측이 어려울 정도가 됐다.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는 부처님 말씀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시시각각 고정됨 없이 변화하고 있다. 불교도 예외는 아니어서 정보·통신·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변화의 압력을 받아왔다. 불교에 ‘현대화’라는 개념이 도입 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불교의 현대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불교의 ‘현대화’를 ‘불교를 어떻게 시대에 맞게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가’로 정의 내린다 했을 때 불교는 활발하고 폭 넓은 발전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산중불교에 머물렀던 불교가 도심으로 내려와 대형 도심사찰들이
행불선원장 월호 스님은 한국사회의 불자들은 다수의 기복신앙인과 극소수의 참선수행인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진단했다. 월호 스님은 “불교 사찰은 대부분 산중에 머물다보니 정기적인 교육보다는 일시적인 기도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며 “따라서 계율이 무엇인지 계율을 지키는 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월호 스님은 수행이 자비나눔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소수의 참선수행인 또한 현실을 떠난 수행에 집중하다보니 독경과 봉사활동에는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웃종교에 비해 수행과 봉사활동을 적게 하는 불교계 현상에 대해서 배광식 국제포교사회 명예회장은 “한국불교라는 돌밭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먼지가 수북이 쌓인 채 천덕꾸러기처럼 이리저리 굴러다니고 있다.
염불·절·참선 등 정진하는 수행공동체 10년 새 급증 사회복지·자원봉사분야도 성장 ‘저변화’부족… 대책 마련해야 불교의 생활화는 특별한 그 무엇이 아니다. 부처님 법대로 일상생활 가운데 불법을 실천하고 사회가 가르침의 실천 도량이 되게 하는 것이다. 즉 가르침이 곧 생활도리이고 생활도리가 곧 가르침이 되게 하는 것이다. 불교의 생활화를 이렇게 정의 내린다면 우리는 지속적인 수행과 신행활동을 통해 나를 비우고 이웃과 나눔으로써 동체대비를 실현해야 한다. 하지만 불자들의 수행·나눔활동은 저조한 편이라 볼 수 있다. 한국불교의 수행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불자는 적고, 대부분 기복신앙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봉사도 일부 열성 신도 층에서만 이뤄지고 있다. 최근 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에서 발표
부처님 법을 일상 속 실천하고 시대 맞게 대중들에게 전하며 세계 속 韓불교 우수성 알리기 ‘量’ 성장 이뤘지만 ‘質’은 미흡 불교 인구 정체… 30~40대 감소 지계·경학 않고 만족도 ‘최하’수준 ‘3化’ 다시 점검해 변화 이끌어야 한국불교가 현대적 형태의 종단을 형성하고 수행과 포교, 나눔 등의 사업을 추진한 것은 1960년대 이후이다. 정화운동과 불교 내 분규와 개혁 등 적지 않은 질곡이 있었지만 반세기의 시간동안 불교는 꾸준한 발전을 이뤘다. 한국불교의 발전 양상을 분류하면 ‘불교의 생활화, 현대화, 세계화’로 나눌 수 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부처님 법을 실천하려 했고, 전근대적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뜻 있는 출·재가자들은 노력했다. 숭산 스님과 같은 선
한국불교의 전통은 ‘회통’ 인접학문과 합일점 찾아야 자기만족의 현실 타파하고 종단·학교서 장기적 지원 필요 불교 근본은 삶에 대한 천착 시대 언어로 불교를 말해야 진정한 ‘불교 인문학’ 완성돼 인문학 열풍은 한국 사회 저변에 퍼져 있다. 2000년 초반 인문학의 위기라는 비판과 우려가 무색해질 정도다. 이제는 각종 매체를 통해 다양한 인문학 강좌를 찾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고 불교계 상황도 비슷하다. 사실 불교는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았었다. 새로운 시대의 인문학에서도 불교의 가능성과 입지는 분명하다. 이에 대해 고영섭 동국대 불교학과 교수는 “인문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성찰하는 학문이고 불교는 삶의 본질을 알아가는 데 있다”면서 “두
1994년 10월 15일 1호를 시작으로 독자분들의 관심과 애정속에 현대불교신문이 창간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으로치면 이제 성년을 맞이하게 된 것이죠. 앞으로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거듭나고자 현대불교와 인연이 깊은 분들을 오랫만에 만났습니다. 따가운 질책부터 잘한다는 칭찬까지. 부끄럽지만 신문에 대한 주마가편으로 삼고자 그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신행문화에 변화 일으켜 10년간 논설위원하며 불교계 문제점 꼬집어 창간호부터 약 10년 동안 논설위원이었던 법산 스님. 그동안 참 재미있게 글을 썼다며 지난 시간을 더듬는다. 초대 논설위원에는 고은 시인도 함께였다. 서너명의 논설위원들이 종종 모임을 가지면서 의견도 교류하고 친목도 다졌다. 한달에
1994년 10월 15일 창간된 현대불교신문이 창간 20주년을 맞았다. 그 동안 불교언론 발전을 선도해온 현대불교신문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기 위한 기획과 연중 캠페인을 이어왔다. 창간 20주년을 맞아 그 동안 현대불교가 펼쳐온 불법홍포의 길을 정리했다. 1994년 / 각계 관심 속에 현대불교 창간 ‘불교의 생활화, 현대화, 세계화’를 사시로 현대불교신문사 창립. 10월 15일 창간호 발행(본지16면 특집 8면) 1995년 / 연중캠페인 ‘참다운 불자가 됩시다’ ‘우리는 불자 가정 스티커를 붙입시다’ 캠페인을 전개했으며, 차문화 대잔치 개최. 불교정보센터 ‘부다피아’개설. 제1회 신행수기 공모. 고속철도 경주통과 백지화 운동 추진회 가입. 1996년 / 데생용 미륵반가사유상 모형 보급 어린이
창간 이후 20년 간 쉬지 않고 이어져 온 연재물은 각각의 의미와 재미를 가지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20여 개의 인기 연재물은 연재 후 단행본으로 탄생됐다. 대표적 단행본들을 소개한다. ▲소설 수미산(전 2권-고은/대원정사) 현대불교신문 제 2호부터 연재된 고은 선생의 대하소설이다. 한국문학의 큰 산맥인 고은 선생이 매주 심혈을 기울려 쓴 이 소설은 작은 섬에 모인 수행자들의 이야기에서 시작해 우주의 전체를 무대로 펼쳐지는 중생의 윤회 과정을 그리고 있다. ▲보르헤스의 불교 강의(김홍근/여시아문) 아르헨티나 출신의 작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1899~1986)의 대표작들에는 불교의 영향이 짙게 배어 있다. 그가 작품에서 다루는 주요 주제는 자아 정체성의 문제다. 이러한 그의
1994년 10월 15일 창간한 현대불교신문이 창간 20주년을 맞았다. 본격적인 신행포교전문지를 표방하며 불교의 현대화 생활화 세계화를 위해 20년을 달려왔다. 부처님의 말씀을 정론을 통해 전하고 모든 이들이 부처님 말씀에 함께 하기를 서원하며 불자들에게는 더없는 자부심으로, 나아가 ‘정론직필’로 거듭 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한다. 지난 20년 동안 현대불교가 전한 뉴스 중 20대 뉴스를 연도별로 선정했다. 1994년|현대불교신문 창간·조계종 종단사태, 종단개혁 1994년은 현대불교신문의 창간으로 인해 불교 언론의 저변이 또 한 번 확장되는 한 해였다. 한편, 조계종사에서는 큰 시련의 한 해였다. 3월 23일 ‘범승가종단개혁추진회’가 출범했으며, 두 차례에 걸쳐 공권력이 투입으로 유혈충돌이 발생했다
“펼치면 팔만이지만 모으면 마음 하나다”. 지난해 인문학 모임인 크리에이티브살롱이 주최한 ‘불교-마음의 위생학’에서 강의를 진행한 한형조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불교를 두고 한 말이다. 마음이란 다름아닌 개개인에게 투영된 삶의 모습일 터. 삶과 마음은 당초부터 떼어놓을 수 있는 사이가 아니었다. 불교가 인문학과 폭넓게, 깊이 소통할 수 있는 이유다. 인문학 붐을 타고 불교가 사찰에서 나와 점점 말랑말랑해지기 시작했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불교를 논하는가 하면 스님이 청춘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한다. 고리타분함을 벗고 홀가분한 모습으로 대중과 만나고 있는 불교 인문학 강의를 모아봤다. 종교ㆍ인문ㆍ예술의 통섭 - 시민행성 ‘시민적 덕성을 자각해 공공적 가치를 복원하고 은하계(공동체)
인문학 열풍, 불교계에도 영향 출·재가교육에 인문학 강좌 도입 시민행성 등 전문 아카데미 설립 ‘삶의 근본 탐구’ 불교·인문학 요지 통섭의 여지 많으나 전문성 부족해 전문 학자 양성·연구 환경 보완 필요 “불교학, 삶의 영역 전반 관심가져야” 현재 한국사회는 인문학 열풍 중이다. 인문학 대중서가 대형서점에서 베스트셀러로 이름을 올리고, 강신주 등과 같은 스타 저자들도 생겨났다. 각 대학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교도소까지 앞 다퉈 인문학 강좌를 열고 있다. 새롭게 도입되는 초·중·고교 문·이과 통합 과정에서도 인문 교육을 확대하는 것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심지어는 기업의 인사 면접에서도 인문학은 평가 지표로 활용된다. 실제 현대자동차는 역사 에세이를 평가 과제로
?가족과 신행하며 행복지수 UP↑ 자녀들의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 어린이 법회시 부모 기도공간 필요 ? #사례1 경북 경산의 정동승 씨(47) 가족은 매일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 예불을 드리고 절기도를 한다. 남편 정 씨가 3백 배를 하는 동안 무릎이 안 좋은 아내 김희숙 씨(47)와 어린 세 자녀들은 108배를 한다. 이렇게 절기도가 끝나면 가족들은 능엄주 3독으로 일과 기도를 마무리한다. 그리고 정 씨는 매달 백련암의 아비라 3천배 기도도 빼먹지 않고 참여하고 있다. 정 씨가 절기도를 시작한지 3년째. 그동안 가족 간의 대화가 늘었고 웃을 일이 많아졌다. 절에 가는 일은 즐거운 나들이처럼 자연스럽고 즐거운 일이 되었다. ? #사례2 조계사 청년회에서 봉사하면서 만나 결혼한
가족 해체라는 말이 만연한 요즘 가족법회는 가족간의 화합을 다지는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족법회를 가족간 의사소통의 매개체로 삼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 필수덕목으로 삼아보면 어떨까? 부모 손잡고 자주 절에 오는 아이들은 사찰문화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면서 부처님 법을 접하고 바르게 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부부끼리 신행활동을 하면 공통관심사가 생겨 대화 시간이 늘어나 가정의 화목에도 기여할 수 있다. 현재 가족 법회는 다양한 형식으로 각 사찰에서 진행된다. 부부법회부터 아기엄마법회까지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찰법회의 현장을 소개한다. ? ? 22년된 법안정사 부부법회 ? 법안정사(주지 효경) 부부법회는 22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재가자들끼리 힘을 모아 결성한
신행공유 가족간 결속 구심점 역할 마음수행공부 공동체 결성에 효과적 이웃종교 가정사목 성공 모델로 꼽혀 〈로마제국 쇠망사〉를 쓴 18세기 영국 역사가 에드워드 기번은 강성했던 로마의 쇠망 이유 중 첫 번째로 가정 붕괴를 꼽았다. 쾌락주의와 개인주의가 팽배하며 가정 규범을 무시하면서 모든 것이 연속적으로 붕괴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는 가정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이 가정이 붕괴되고 있다. 이혼율 OECD 국가 중 1위, 자살률 OECD 국가 중 1위, 아동학대 건수 13000여 건, 끊임없이 늘어나고 기생하는 향락 문화, 쾌락주의, 극도의 개인주의 등의 만연은 우리 사회의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다. 우리나라 가정들은 서구화된 삶의 모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