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상처의 기록이자 상처에 대한 치유의 기록인 이 시집은 김재진 시인이 지난 40년간 발표한 작품 중 대중적으로 사랑받은 시 120편을 가려 엮은 시선집이다. 인생의 아픔을 고스란히 감수한 좌절과 방황의 시기에 쓰여진 이 시들은 그러나 삶에 대한 저항이나 비판의 문장 대신 깊은 성찰과 따뜻한 위안의 언어로 읽는 이의 가슴에 잔잔한 감동의 물결을 일으킨다. 시인이 ‘내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럽던 시간 동안 썼던 시이며, 내 인생을 걸고 썼던 시들’이라고 토로한 시들을 모았기에 시인의 시집 중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사랑받았던 시집 의 제목을 다시 한 번 붙였다. 시인은 “이 시집을 읽는 것은 한 사람의 인생을 읽는 것, 그리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상처와 사랑의
영산재 유네스코 등재 6주년 기념 행사 일환 영산재·코미디 공연 등 화려한 무대 공연 ‘눈길’ 국민위해 전석 무료로 아시아 불교문화를 한 자리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한국불교 태고종이 11월 20일 오후 3시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서 개최하는 제 1회 세계문화유산 아시아불교문화축제가 바로 그것. 이번 행사는 특히 태고종 영산재가 세계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지 6주년을 맞아 광복 70주년과 세계평화, 남북통일 및 국태민안을 기원하는 의미있는 자리이다. 행사 당일에는 아시아 7개국을 순회하는 세계문화유산 영산재를 바탕으로, ‘영산재, 아리랑을 만나 하늘을 열다’란 주제로 2016년 새 희망을 염원하는 영산재 스토리로 꾸며질 예정이다. 김병찬 씨로 사회로 진행되
초기불교에는 법명 부여 기록 없어 불교 중국으로 오면서 ‘불명’정착 일본 ‘계명’, 한국 ‘법명’용어 사용 한국불교선 적극적으로 법명 해석 출가자가 받는 승명 그리고 오계나 보살계를 수지하고 재가자들이 받는 법명은 형식이나 절차는 다르지만 모두 계(戒)를 수지할 것을 서약하면서 받는다. 하지만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나 초기 불교시대부터 이런 전통이 서 있던 건 아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에는 보통 종족명이나 가계(家系)의 특징을 잡아 그 사람을 부르곤 했다. 부처님의 상수제자였던 사리불과 목건련의 이름은 각각 가계의 특징, 종족명에서 왔다. 사리풋타(사리불)의 속명은 우빠띳사(Upatissa)였다. 하지만 출가 이후에는 사리풋타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사리풋타라는 이름을 그대로 풀면 ‘사리의 아들(p
불교와 유교의 융섭 통해 새 철학 정립 체험으로 학문 체계화 철학의 종착역 1966년 월남전 파병서 ‘죽음의 문제’ 사유 “직접수행 통한 가르침이 진정한 학문의 길” 율곡 사상 핵심…“행동 바르게 하는데 있어” 저자 송석구 교수〈오른쪽 사진〉는 불교와 유교의 융섭을 이루어 새로운 철학을 정립해 내고자 힘써 온 원로 학자이다. 저자는 자신의 학문 역정을 대표할 만한 저작으로 〈송석구 교수의 불교와 유교 강의〉와 〈송석구 교수의 율곡철학 강의〉 등 두 책을 선정해 동시에 펴냈다. 저자는 불교철학과 성리학의 영역을 넘나들며 일심 및 리기 문제 등에 대한 해명을 시도했고, 그 결과 자신의 철학적 체험을 학문으로 체계화해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바로 〈송석구 교수의 불
초기불교에는 법명 부여 기록 없어 불교 중국으로 오면서 ‘불명’정착 일본 ‘계명’, 한국 ‘법명’용어 사용 한국불교선 적극적으로 법명 해석 출가자가 받는 승명 그리고 오계나 보살계를 수지하고 재가자들이 받는 법명은 형식이나 절차는 다르지만 모두 계(戒)를 수지할 것을 서약하면서 받는다. 하지만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나 초기 불교시대부터 이런 전통이 서 있던 건 아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에는 보통 종족명이나 가계(家系)의 특징을 잡아 그 사람을 부르곤 했다. 부처님의 상수제자였던 사리불과 목건련의 이름은 각각 가계의 특징, 종족명에서 왔다. 사리풋타(사리불)의 속명은 우빠띳사(Upatissa)였다. 하지만 출가 이후에는 사리풋타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사리풋타라는 이름을 그대로 풀면 ‘사리의 아들(
올해는 우리나라가 과거 일본 식민지로부터 나라를 되찾은 지 7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수덕사에서는 지난 9월 20일 경허·만공 선양회 주관으로 일제 강점기 만공 선사의 독립 정신을 기리고 그 행적을 찾기 위해 학술대회를 열었다. 이 대회는 아직 가려 내지 못하는 독립유공자들을 발굴, 그 반열에 등록시켜 숭고한 애국심과 역사의식을 공고히 한다는 의미에서 정부시책에 부응하는 매우 뜻 깊은 행사였다고 평가 받았다. 이어 덕숭총림 수덕사 경허·만공 선양회 회장 옹산 스님(前 수덕사 주지)은 만공 스님에 관련된 그 간에 밝혀진 연구 자료와 언론에 기사화 된 사례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발간했다. 제목은 〈만공의 구국 정신〉이다. 책의 내용을 보면 우선 만공 선사의 알려지지 않은 공적이
‘위빠간화선’, 간화선+위빠사나 통합한 수행 바람직하다고 주장 저자, “지도없이 손쉽게 수행 가능” “간화선 수행법은 남의 나라를 침공할 때 특공대를 보내 수도를 점령하고 왕을 생포해 항복 받은 다음 그 나라의 군대와 백성을 조복 받는 것처럼 속전속결의 법이다. 위빠사나 수행법은 적의 군대를 작전을 펴서 무력으로 점점 섬멸해 수도를 점령하고 왕을 붙잡아 항복시키는 것과 같다. 위빠사나 수행과 간화선 수행을 병행하는 ‘위빠간화선’은, 처음은 적의 군대를 작전을 펴 무력으로 점점 섬멸하다가 어느 시점에서 특공대를 보내어 수도로 쳐들어가서 왕을 생포해 항복을 받는 경우라 할 수 있다.” 간화선 수행과 위빠사나 수행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실감한 저자는 묵조선과 위빠사나, 간화선이 정상으로 가는 각기
일주문서 법당까지 2km 거리 ‘선시의 길’ 조성 근현대 선사 13명 열반송과 오도송 시비 건립 “순례객에게 깨달음과 비움의 지혜 선사” 취지 “공연히 이 세상에 와서/지옥의 찌꺼기만 만들고 가네/내 뼈와 살을 저 숲 속에 버려 두어/산 짐승들 먹이가 되게 하라.” (고한 희언 선사의 열반송 中에서) “문득 콧구멍이 없다는 말을 들으매/온 우주가 나 자신임을 깨달았네/유월 연암산 아래 길/하릴없는 들 사람이 태평가를 부르네.” (경허 성우 선사의 오도송 中에서) 수바위로 유명한 천년고찰 미륵도량 강원도 고성 화암사에 전국 사찰에선 처음으로 역대 선사들의 깨달음을 읊은 선시를 감상할 수 있는 ‘선시의 길’이 조성돼 눈길을 끈다. 선시란, 수행자들이 스스로 깨닫고 체험된
신도 900명 대상 설문 보시금 납부 의향 66.1%, 사용처에는 의구심 제기 재정 투명화가 ‘급선무’ 사찰 신도의 절반 이상이 사찰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 보람돼 보시금 납부 의향이 있으며, 납부 의향이 없는 신도는 보시금이 적절히 사용되는지 확실할 수 없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부설 불교미래사회연구소(소장 가섭)는 11월 4일 템플스테이통합정보센터 3층 문수실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찰 신도의 보시 및 기부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6월 21일부터 8월 25일까지 국내 사찰 13곳 신도 900여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조사 방법으로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보시금을 한번 이상 납부한 경험
집행부, 구속 직후 호명 부원장 스님 권한대행체제 가동 12월 13일 새 중앙종회서 총무원장 재신임 결과에 주목 집행부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내홍으로 1년 넘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태고종의 양측 수장이 동시에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돼 종단의 향방이 미궁속으로 빠져들지도 모른다는 깊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11월 3일 태고종 총무원장 도산 스님과 비대위 위원장 종연스님을 서울구치소에 함께 구속수감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지난 1월과 2월, 양측이 총무원 청사를 점거하는 과정서 도산 스님과 종연 스님이 이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서울중앙지검과 종로경찰서에서 계속 수사를 받아오면서부터 시작됐다. 고소고발 당한 도산 스님이 무혐의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지만 검찰이
신라 성덕왕 7년(708)에 창건된 고찰 대적광전, 내부장식 정교하고 빼어나 〈월인석보〉 등 성보문화재 다수 소장 강원도 홍천의 가을은 카메라 렌즈만 갖다대도 그림이다. 드넓은 홍천 땅의 80%이상이 산지다 보니 가을이면 붉은 단풍 산으로 천지가 곱게 물든다. 그중에서 수타사계곡 단풍은 단연 손꼽힌다. 붉은 단풍이 물과 어우러진 풍광은 보는 순간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든다. 거기에 일주문 옆 입구에 자리잡은 잘 보존된 공작산 생태숲은 보너스다. 볼거리가 풍부하고 갖가지 식물들이 즐비해 힐링 장소로 적합하다. 공작산은 세조의 비 정희왕후의 태실이라 조선시대부터 보호를 받았다고 한다. 수타사 주차장을 지나 숲길에 들어서면 숲해설 신청 부스가 나온다. 공작산 생
개성 영통사는 한국 천태종 개창조 대각국사 의천 스님의 출가ㆍ열반한 유서 깊은 도량이다. 거의 폐허되다시피했던 이 사찰은 10년전 남북 불교계가 함께 손잡고 평화통일을 기원하며 중창 복원을 해서 화제가 됐다. 남측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과 북측 조선불교도연맹(위원장 지성 스님ㆍ강수린, 이하 조불련)은 11월 3일 개성 영통사 보광원서 ‘영통사 복원 10주년 기념 평화통일기원 남북합동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법회에는 남측에서 천태종 총무원장 춘광 스님, 종의회 부의장 무원ㆍ총무부장 월도 스님 등과 김종규 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이지범 고려대장경연구소장 등 70여명이, 북측에서는 조불련 위원장 지성 스님, 부위원장 연남 스님과 차금철 서기장, 영통사 주지 혜명ㆍ평양 광법사 주지
출가부문 특별상 故 각현스님, 콘텐츠 특별상 박명옥 11월 13일 오후 3시 30분 다보원서 시상식 봉행? 범어사 주지 수불 스님과 전국염불만일회가 제13회 대원상 포교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김규칠)은 11월 4일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다. 포교대상 출가 부문 대상에는 안국선원 선원장이자 부산 범어사 주지 수불 스님을, 재가 부문 대상에는 전국염불만일회(회장 안동일)가 선정됐다. 출가 부문 특별상에는 2014년 입적한 故 각현 스님(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전 이사장)이, 콘텐츠대상 특별상에는 페이퍼아트 작가인 박명옥 씨의 종이 조각 ‘사유관세음보살상(조명 겸용)’이 선정됐다. 아쉽게도 이번에는 콘텐츠 대상 수상작은 선정되지 않았다. 출가 부문 대상 수상자인
신라 문무왕 6년(666)에 의상대사가 창건 구룡사엔 아홉 마리 용의 전설 전해져 절입구 조선시대 조성된 부도군 ‘눈길’ ‘구룡소’는 치악산 최고의 단풍 명소 치악산은 아름다운 단풍으로 손꼽힌다. 특히 일주문서 구룡사 대웅전으로 올라가는 계곡의 단풍이 곱기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1년 중 치악산 탐방객이 가장 많은 시기도 단풍철이다. 치악산 단풍은 우뚝우뚝 치솟은 침엽수림과 어우러져 자아내는 단풍빛이 신비하리만치 오묘한 것이 강점이다. 치악산 단풍은 구룡사 계곡과 태종대, 향로봉 및 비로봉 구간이 단풍명소로 꼽힌다. 올해는 강수량이 적고 일교차가 큰 날이 많아 산마다 그 어느 해보다 단풍 빛깔이 곱다. 단풍 길에서 느끼는 모처럼의 여유는 힐링 그 자체다. 치악산(1288m)은 예로부터 산이 깊고
보시행에 눈을 뜨다 20년간 지역 학생 1천명에 장학 사업 지난해 중학교에 교복 8백 여 벌 보시 사회진출 후 감사인사 답지 큰 보람 해외 구호사업에 첫 발 캄보디아, 쌀 및 의류 전달과 학교수리 미얀마, 우물 및 정수기 시설 설치 빈민지역 학생들과 후원 자매결연 추진? “벽암록(碧巖錄)에 ‘천지여아동근(天地與我同根) 만물여아동체(萬物與我同體)’란 말이 있습니다. 세상은 나와 더불어 한 뿌리이고 모든 존재 역시 나와 더불어 하나라는 뜻이지요. 동체대비(同體大悲) 사상에 기반을 두어 자비의 종교라고 불리는 불교계가 이웃 종교보다 국제구호 운동에 뒤처진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국가와 민족, 인종과 언어, 종교와 문화, 이념과 사상의 차이를 뛰어넘어 돕는 것이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의무입
‘참 나’로 살기위한 자유 찾기 저자 가르침 핵심 ‘개인 에센스’ 자각 18개의 챕터 통해 영적체계 소개 현대 심리학은 지난 100년간 자아를 연구해왔다. 이드·에고·슈퍼에고뿐만이 아니라 잠재의식과 집단 무의식, 의식의 층들, 의식의 발달 과정, 자아와 두뇌활동의 관계, 개인과정과 초개인과정 같은 다양하고 세밀한 이론 체계를 통해 인간 본성이 무엇인지 밝히려 했다. 켄 윌버가 ‘가장 균형 잡힌 가르침’으로 극찬한 세계적인 영성 지도자 알마스(Almaas)는 현대 심리학의 발견들을 적극 활용해서 우리 자신의 ‘에센스’를 깨우려 한다. 우리들 각자는 자기 삶에서 일어난 모든 내용들을 소화하고 통합하여 마침내 ‘개인 에센스’에 도달하게 되는데, 심리학에서는 ‘해결해야 할 골칫거리’로 여기던 삶의 이슈들이
과도하게 넘치고, 빠르고, 시끄러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일본의 힐링 멘토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이 전하는 공감의 글을 묶었다. 저자는 일상의 이야기와 불도(佛道)를 도구 삼아 너무 많이 ‘해야 하는’ 시대에 오히려 ‘하지 않음’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고 지키는 방법을 전한다. 삶은 본래 조용한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그 조용함을 지키기 위해 각자의 터전서 끊임없이 고군분투 해야 한다. 회사서 가정서 학교서 그리고 부모로써, 아이로써 우리들은 각자 꼬리표에 맞게 행동하길 요구 받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두 다른 존재이다. 그래서 모두 같은 마음으로 평온하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우리 마음은 본래 아주 작은 상처에도 흔들리게끔 되어있다. 그래서 일상서 겪는 작은 번뇌
이 책을 통해 수천 년에 걸쳐 전해온 불교 이야기를 이 시대를 사는 보통 사람들의 삶과 접목해 따뜻한 위로를 전했던 작가가 이번에는 만화와 컬러링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붓다에 이르는 길을 안내한다. 또한 부처님의 희로애락, 불안과 번민, 고통, 깨달음 등 중요한 장면을 직접 그려볼 수 있도록 해 부처님에 대한 깊은 이해는 물론 자신을 성찰할 기회까지 열어 준다. 우리의 내면 깊숙한 곳에는 ‘본성에 따라 세상과 조화를 이루며 생을 살아내라’는 영혼의 속삭임이 있다. 이 속삭임을 듣는 것이 완전한 자유에 이르는 길이다. 이 책은 부처님의 생애를 따르고 그리며 욕망에 사로잡혀 자신을 노예처럼 부리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영혼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 이 책은 언어의 서술만으로는 표현
50년 수행지혜 96편 시와 에세이로 삶, 죽음, 행복, 비움 등 다양한 주제 오순환 화백 그림 독서미각 돋워 “하루에 한 번 이라도 나를 내려놓고 마음 비우는 연습을 하세요. 가랑비에 옷 젖듯이 사랑과 행복, 자비가 내 마음 속에 가득 넘쳐나는 걸 알게 됩니다.” 9년에 걸쳐 ‘마음으로 찾아가는 108산사 순례기도회’를 이끌며 지난 10월 25일 대장정의 막을 내린 회주 혜자 스님〈사진〉은 불교계 신행 문화를 바꿔 놓는데 큰 공을 세웠다. 사찰 순례에 동원된 버스만 총 1만1664대, 왕복 순례거리 817만㎞(지구를 204바퀴 돈 거리)등 각종 진기록도 수립했다. 사찰 순례가 많지 않았던 시절 선묵혜자 스님의 108산사 순례는 흥행 돌풍을 일이키며 지역 사찰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렇게 바쁜 와
인기속 진행된 저자의 특강 묶어 성취감 높은사람 고독과 불안감 커 어느 나라에 살든, 나이가 젊든 연륜이 있든, 남자든 여자든, 사회적인 지위가 높든 낮든, 우리는 피해갈 수 없는 곡예길 같은 인생의 시간들을 보낼 때가 있다. 힘든 시간을 보내는 당사자에게 위대한 철학적 가르침이나 종교적 믿음은 받아들이기 버거운 생각의 짐만 더 쌓이게 만든다.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여러 해 동안 고민상담소를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의 주제는 고독과 불안이었다. 그러한 학생들의 고민 해결을 위해 와세다 대학 측은 고독과 불안을 주제로 인생 특강을 개설했는데, 이 책은 저자가 와세다 대학에서 6년 동안 강연한 바로 그 인생 특강의 주요 내용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시종일관 부드럽고 상냥한 어조로 삶의 본질을